동방정교회

한국러시아정교회

정교 영성

성인들의 삶
출판물
동방정교회
정교회입문
기적의 이콘
순례자의 기도
하느님의 법
논문/세미나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잦은 질문/답변

언론보도
 

5. 꾸르스카야 성모님 이콘

 

사로브의 세라핌 신부 이콘

<사로브의 세라핌 신부 이콘,
소년시절에 중병에서
소생할 수 없게 되었을 때
꾸르스카야 성모님의 은혜로
다시 살아났고
일생 성모님의 보호속에 살았다는
근대 러시아 영성의 대가>

성모님의 꾸르스카야 이콘은 이 이콘 구성의 기초가 된 이사야서 7장, 14장에서 유래된 즈나메니야(표상)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콘은 1295년 9월 8일 러시아의 꾸르스카야 릴스크 시의 투스카라 강 언덕 위의 큰 떡갈나무 근처에서, 한 남자에 의해, 발견되었는데, 작은 샘물이 떡갈나무 뿌리 아래로 흐르기 시작했습니다. 이 이콘을 발견한 남자와 그의 친구들은 나무로 지어진 기도소에 그 이콘을 안치해 놓고는 자주 그 기도소에 가서 기도하였습니다. (차쇼브니야라고 말하는 이 기도소는 러시아에서 시간기도(시간경)을 바치는 곳으로 성직자도 제단도 없이 오직 시편봉독과 찬송을 하는 기도실입니다.)

이콘의 발견에 대한 소식이 바실리 세미야카 공에게 알려지자, 그는 그 이콘을 자기가 살고있는 릴스크 시로 가져오라고 명령했습니다. 사람들은 사랑과 존경으로 그 이콘을 대했지만, 세미야카 공은 이콘 앞에서 기도하는 그런 예식에는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그는 갑자기 눈이 멀게되었습니다. 그가 자신의 믿음이 부족함을 한탄하고 회개하면서 성모님께 도움을 요청하였는데, 기적적으로 치유가 되었습니다. 그러자 그는 릴스크에 성모탄생을 기념하는 대성당을 짓도록 명령했습니다.

그 이콘은 새 성당 안에 안치되었고 바실리 세미야카 공은 9월 21일(성모 마리아 탄생일, 율리우스력 9월 8일)을 그 신축 성당의 기념일로 정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이콘은 신비스럽게도 몇 번이나 원래의 기도소로 되돌아가 있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국엔 꾸르스카야로 다시 안치되게 되었습니다. 병든 사람들이 그곳의 테오토코스(성모 마리아)께 도움을 청했을 때 많은 치유가 일어났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485년 타타르족이 그 지방을 침범하였을 때, 그들은 꾸르스카야 성당에 불을 질렀습니다. 그러나 그 성당은 불이 붙지 않았습니다. 타타르족은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보골레프라는 그 성당의 사제를 의심하게 되었고 거기에는 필시 무슨 마술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사제는 그 성당 안에 성모님 이콘이 하나 안치되어 있는데 그 이콘 때문에 그 성당이 불이 붙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화가 난 타타르 군대는 그 이콘을 두 쪽으로 동강내어 바깥으로 집어 던져버리고는 그 성당을 불태우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보골레프 신부님을 크리미아에 있는 감옥에 가두어 버렸습니다. 감옥에 갇힌 신부님은 성모님께 대한 신심과 기도와 성가로 하느님을 찬양하는 일을 계속 하였습니다. 타타르는 그의 신심을 꺾어보려고 전력을 다했지만, 감옥 안에서 그 신부님의 기도는 헛되지 않았습니다. 모스크바에서 온 한 사절이 그 감옥에 들렀을 때, 그의 기도 소리와 성가를 듣게 되었고 그 사절은 정교회 성가 부르는 것을 허락하면서 감옥에서 풀려나도록 해주었고 신부님에게 얼마의 돈을 기부해 주기도 했습니다. 그 신부님이 폐허가 되어버린 성당으로 되돌아왔을 때, 두 조각으로 부러진 이콘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신부님은 그 이콘 앞에서 오랫동안 기도를 했습니다. 몇 년이 지난 후 또 다른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그 신부님이 두 조각으로 된 이콘을 맞추었을 때 어떠한 접착제도 없이 아무 흠없이 원상으로 복구되었습니다. 그 후로도 그 성당은 타타르 군대로부터 여러 번 공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때마다 성모님의 이콘은 안전하게 피했습니다. 또한 많은 병자들이 그 이콘 앞에서 기도를 드린 후 많은 기적적인 치유들이 일어났습니다.

1597년, 테오도르 이바노비치 황제는 그 이콘을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 시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이리나 황후는 그 이콘에 귀중한 보석으로 잘 장식하였습니다.
타타르의 공격으로 파괴되었던 꾸르스카야 시는 재건되었습니다. 또한 황제는 그 이콘의 둘레에 주님의 이콘과 예언자들의 이콘을 첨가하도록 명령했습니다. 1년 후에 그 이콘은 본래 발견되었던 그 장소로 되돌아오게 되었고, 테오도로 황제의 명령으로 그곳에 새 성당이 건립되었습니다. 1598년 직후 그 이콘은 꾸르스카야로 다시 옮겨졌습니다. 왜냐하면 타타르의 침략이 무서워서 그곳의 대성당에 안치했던 것입니다. 1603년 프슈도-드미트리 라는 사기꾼이 그 이콘을 푸티블이라는 곳으로 옮겨갔는데 그 후 다시 모스크바로 옮겨졌고 1618년까지 계속 모스크바에 안치되어 있었습니다. 1612년 꾸르스카야가 폴란드의 헤트만 죨 케브스키 군대에 의해 포위되었을 때, 그 시의 시민들은 폴란드의 침략에서 구해달라고 기도를 드리면서 새 수도원 성당을 건립하기로 성모님께 약속을 했습니다. 그 이콘이 원래 발견되었던 장소의 기도소는 1611년 타타르인들에 의해서 전소되었고, 1618년에 복구되었습니다. 1726년 이후로 즈나멘스키 수도원에 안치된 그 이콘은 매년 2주 동안은 기도소로 이동하여 안치되었습니다.

1806년 황제의 칙령으로 그 이콘은 매년 부활 후 제 9주에서 9월 9일(율리우스력) 까지 그 기도소로 옮겨졌습니다. 이콘을 옮기는 날은, 십자가를 앞세운 이콘의 행렬이 꾸르스카야에서 출발하여 27마일의 거리를 돌아서 제자리로 이콘을 옮겼습니다. 이런 행사는 매년 있었고 약 5만 여명의 사람들이 참여하는 큰 행사가 되었습니다. 많은 치유들이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치유의 기적들은 이콘 근처에서뿐만 아니라 기도소 안에 있는 샘물 근처에서도 그런 일들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그 샘물은 1295년에 그 이콘이 처음 발견되었을 때 흐르기 시작했던 바로 그 샘물이었습니다. 1694년 요한 피터 알렉세예비치 황제는 부대들이 이동하는 곳이 어디든지 이콘의 복사본을 휴대하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런 명령이 있기 전에, 바로 그 이콘은 1687년과 1689년에 크리미아로 옮겨졌습니다.

사로브의 세라핌 신부 이콘

<꾸르스카야 성모님 이콘>

프로호르 모쉬닌이라는 꾸르스카야의 한 시민은 소년이었을 때 이 이콘 앞에서 기도를 드렸습니다. 나중에 그는 세라핌이라는 수도자 이름을 받고, 러시아의 위대한 성인이 되었습니다.
1769년에 10살이었던 프로호르는 중병으로, 그가 살 수 있으리라는 희망은 전혀 없었습니다. 매우 아픈, 혼수 상태에서 그는 가장 성스러운 테오토코스(성모님)의 환상을 보았습니다. 성모님께서는 그를 방문할 것이고 그의 병을 낫게 해줄 것이라고 약속을 하셨습니다. 바로 얼마 후에, 해마다 있는 십자가 이콘 행렬이 있었을 때 소낙비가 갑자기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행렬은 프로호르의 앞마당을 통과할 때였습니다. 프로호르의 어머니는 자기의 아들을 밖으로 데려다 놓고 기도를 하면서 그 성모님의 이콘에 존경을 표했습니다. 그 이후에 곧 바로 프로호르 모쉬닌은 회복되었습니다.

1898년 3월 7일과 8일 사이의 밤에, 한 무신론 테러리스트가 그 이콘을 파괴하려고 했습니다. 대성당을 심하게 손상시킨 강한 폭발은 새벽 1시 50분에 일어났습니다. 그런데 이때 두 가지의 기적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폭발물은 이콘 바로 아래와 옆에서 터졌습니다. 대성당은 몹시 손상되었고, 이콘이 안치된 곳에서 10미터 이내의 모든 것이 파괴되고 없어졌는데도 그 이콘은 아무런 손상도 없었습니다. 두 번째는, 그 폭발물은 성당에 사람들로 가득 차 있을 때인 밤샘예배(철야 예배와 비슷함.)동안에 터지기로 시간이 맞추어져 있었는데도, 어느 누구도 그 근처에 없을 때 폭발이 일어났던 것입니다.(이런 일의 결과로서 그 젊은 무신론 테러리스트 중 한명은 헌신적인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그후 이콘은 도난당하였는데, 1919년에 되찾았으며 나중에, 퇴각하는 백군(제정 러시아 군대)과 함께 노보시비리스크에서 남쪽으로 옮겨졌습니다. 그리이스를 통해 세르비아로 가는 성 니콜라스 호 라고 불리던 증기선에 그 이콘이 모셔졌습니다. 다음 해에 그 이콘은 크리미아에 잠시 되돌아왔고 그런 다음 마침내 퇴각하는 백군과 함께 세르비아로 모셔졌습니다.
1951년 이후로 지금까지 그 이콘은 미국에 모셔지게 되었고 지금까지 어디에서나 기적들을 계속 일으키는 근원이 되고 있습니다.

 

6. 눈물을 흘리시는 성모 마리아

 

245-836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 451-1 성 바울로 촌,
TEL : +82-33-573-5210 , FAX : +82-33-573-5289 , EMAIL : webmaster@korthodox.org
COPYRIGHT(C) Korean Orthodox Mission. ALL RIGHTS RESERVED.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