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한국러시아정교회

정교 영성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질문/답변

언론보도
 

 


힐라리온 대주교님 약력(20주년 기념축사)


힐라리온 대주교님의 부모님은 아버지 알렉세이 카프랄과 어머니 에프로시아나(네예 카스아누크)이시며, 그들은 우크라이나, 볼린 구베르냐(Volyn guberniya), 오베니즈(Obenizh) 마을 출신이었습니다. 1929년 폴란드 점령기에 서부 우크라이나를 지배하던 폴란드의 박해와 압박이 심하여 19살의 알렉세이는 자신의 젊은 아내와 함께 캐나다로 이민갈 것을 결심했습니다. 당시 캐나다정부는 이민자들에게 서쪽의 넓은 땅을 주어 농사를 짓게 하였습니다. 캐나다 앨버타 지방에 정착한 알렉세이는 경작되지 않은 땅 160에이커와 100달러의 현금, 그리고 농기구와 공구를 정부로부터 받아서 자신들의 집을 직접 지었습니다. 스피릿 강가의 개발구역에는 200여명의 우크라이나인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하여 집짓기를 서둘렀습니다. 1929-1930년의 경제 대공황은 어려운 생활을 하는 새로운 이민자들에게 더욱 심한 고통을 안겨주었습니다. 알렉세이 카프랄은 겨우 일당 25센트를 벌기 위해 집에서 아주 먼 곳까지 일하러 가야했습다. 그렇지만 가족은 점점 늘어나서 다섯명의 남자아이와 두 명의 여자아이가 크고 있어서 집안에는 우크라이나 말로 시끌시끌 하였습니다. 아이들의 부모님은 러시아어와 폴란드어도 구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가족의 막내가 바로 미래의 힐라리온 대주교님인 이고르 카프랄이었습니다. 그는 1948년 스피릿 강가에서 태어나서 유년시절을 거기서 보냈습니다. 그는 학교까지 가는데 3마일을 걸어야 했다(왕복 11킬로미터). 나중에 그는 불루베리 크릭에 있는 학교로 옮겨서 고등학교까지 그곳에서 졸업했습니다. 이고르는 어린 시절부터 스피릿 강가에 위치한 성삼위일체 러시아정교회에 다녔습니다. 당시 교회에서는 성직자들 사이에 큰 분쟁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우크라이나 사람들은 성삼위일체 러시아정교회를 우크라이나 자치교회의 소속으로 하기를 원했기 때문이었습다. 후에, 성삼위일체 정교회는 판텔레이몬(루딕) 대주교님의 관구에 소속되었습니다. 판텔레이몬 대주교님은 처음에는 해외러시아정교회 소속이었으나 모스크바 총대주교청으로 옮겼습니다. 한편, 젊은 이고르는 해외러시아정교회 소속이자, 에드몬튼의 사바 주교님을 영적 아버지로 받아들였습니다. 사바 주교님은 세르비아인이었으며 성 요한(막시모비치, 1966년 영면) 대주교님를 매우 존경하였습니다.

유년기부터 이고르는 교회를 사랑하였고 영적이고 도덕적인 사람이 되는 가르침에 관한 책들과 주간지들을 애독하였습니다. 1967년 이고르는 19세의 나이로 뉴욕, 죠단빌의 성삼위일체 신학원에 입학하였습니다. 1972년 졸업 후, 이고르는 수련수사(novice)로 성삼위일체 수도원에 들어갔습니다. 1974년에, 페체르스크(Pechersk)의 수도자이며 친척인 키예프의 수좌대주교 힐라리온의 이름을 따라, 힐라리온 종신허원수사(rassophore)로 서품되었고, 1975년 12월 4일에 고 애버키(타우세프, 1976년 영면) 대주교님에 의해 수사부제(hierodeacon)로 서품되고, 1976년에 맨하탄의 라우루스 주교님에 의해 수사사제(hieromonk)로 서품되었습니다. 같은 해 힐라리온 수사사제는 뉴욕의 시라큐스 대학에서 슬라브어와 러시아문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미래의 대주교님은 수도원의 인쇄소에서 일하면서 영어판 정교생활(Orthodox Life) 잡지의 편집장을 맡았습니다.

1984년 12월 10일 필라렛(보즈네센스키, 1985년 영면) 수좌대주교님은 다른 9명의 주교들과 함께 힐라리온 수사사제를 맨하탄의 주교로 임명하고 서품하였습니다. 맨하탄의 힐라리온 주교님은 펜실베니아 교구까지 담당함과 동시에 해외러시아정교회 주교시노드의 비서실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10년후 힐라리온 주교님의 노력으로 동부 미국관구의 성당은 64개로 늘어났습니다. 힐라리온 주교님은 각 성당을 사랑으로 방문하여 만나는 모든 이들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해외러시아정교회의 뉴욕본부에서 여러 행정업무를 완수하면서 힐라리온 주교님은 주도적으로 해외러시아정교회의 역사의 한 장을 만들어 왔습니다. 1995년 힐라리온 주교님은 뉴욕에 머물면서 '워싱턴의 주교'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러나, 파벨(파블로프) 대주교님의 은퇴로 어려워진 호주교구를 이끌 대주교가 필요하게 되었고, 힐라리온 주교님의 그동안의 뛰어난 업적으로 1996년 6월, 그는 시드니, 호주와 뉴질랜드 관구의 책임자로 임명받음과 동시에 대주교로 승격되었습니다.

해외러시아정교회 시노드 주교회의에서는 호주 및 뉴질랜드의 대주교로서 그동안 이룩한 공을 인정하여 지난 2004년 12월에 힐라리온 대주교님의 클로부크(수도자 두건: 모자에 수건이 달려 뒷머리에서 허리까지 닿는 검정모자) 앞에 다이아몬드 십자가를 달 수 있는 영예를 부여하였습니다.

이 중요하고 성스럽고 기쁜날에 우리는 우리 마음을 다하여 힐라리온 대주교님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앞으로도 그리스도의 성스러운 교회를 위하여 더 많이 봉사해 주실 수 있도록 하느님께서 우리들의 사랑하는 힐라리온 대주교님께 장수를 허락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 대사제 마이클 프로토포포프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