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한국러시아정교회

정교 영성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질문/답변

언론보도
 

 


뜨로이체 수도회

A monastic community of the Russian Orthodox Church Abroad in KOREA
(성 삼위일체 수도원: HOLY TRINITY SKETE)

뜨로이체 수도회 입회시 성별, 연령, 학력, 신체장애 등에 대한 자격제한은 없습니다.
예수기도와 정교회 수도영성생활에 관심있는 분들은 문의바랍니다.

주소 : 245-836,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 451-1
전화 : 033-573-5210, 팩스 : 033-573-5289

1. 뜨로이체 라는 말은 러시아어(語)로 성 삼위일체(聖 三位一體)라는 뜻입니다. 성 삼위일체란 하느님 아버지 성부(聖父)와 아들 성자(聖子)와 성령(聖靈) 삼위 한 분 하느님으로 믿는 성교회(聖敎會)의 가르침입니다. 한 분이신 하느님은 다양성(多樣性) 안에 유일(唯一)하시며, 유일성(唯一性) 안에 다양하신 분이 십니다. 한 분이신 하느님은 나누어질 수 없으며 혼돈되지 않고 구별되지만 한 분이 십니다.
우리는 성부 성자 성령 한 하느님께 이제와 항상(恒常) 세세대대(世世代代)로 영원(永遠)히 흠숭지례(欽崇之禮)를 올려 드립니다.

2. 우리는 하느님의 아들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 아버지를 알며 진리이신 성령의 인도로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정교(正敎)를 정행(正行) 합니다. 그리스도의 평화(平和)를 충만(充滿)히 받으면서 생기(生氣) 넘치는 그 평화를 이웃에게 전합니다. 복음 성경 말씀을 명심(銘心)하며 명상(瞑想)생활을 하는 중에 성 삼위 하느님과 함께 합니다.

3. 우리는 오늘날 병든 하늘, 병든 땅, 병든 인간들이 고통 중에 신음하는 소리를 듣고 봅니다. 우리는 하느님 안에서 하늘과 땅, 인간이 협동(SYNERGY)으로 하나 되어 치유자 곧 하느님의 아들과 딸이 되기를 바랍니다. 하느님의 자녀, 참사람들이 출현하면 병든 하늘, 병든 땅, 병든 인간은 치유되어 새 하늘, 새 땅, 새 인간으로 재창조됩니다.

4. 우리는 복음 성경을 읽기 전에 늘 “참된 행복”(마태오 5장3절-12절)을 노래합니다.

1)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행복하다. -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2) 슬퍼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 그들은 위로를 받을 것이다.
3) 온유한 사람은 행복하다. - 그들은 땅을 차지할 것이다.
4) 옳은 일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은 행복하다. - 그들은 만족할 것이다.
5) 자비를 베푸는 사람은 행복하다. - 그들은 자비를 입을 것이다.
6) 마음이 깨끗한 사람은 행복하다. - 그들은 하느님을 뵙게 될 것이다.
7) 평화를 위하여 일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 그들은 하느님의 아들이 될 것이다.
8) 옳은 일을 하다가 박해를 받는 사람은 행복하다. -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9) 나 때문에 모욕을 당하고 - 박해를 받으며 - 터무니없는 말로 갖은 비난을
다 받게 되면 너희는 행복하다.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너희가 받을 큰 상이 하늘에 마련되어 있다.
옛 예언자들도 너희에 앞서 같은 박해를 받았다. ”


5. 우리는 예배마감 전에 “마리아의 노래”(루가1장 46절-55절)를 부릅니다.

1) “ 내 영혼이 주님을 찬양하며
내 구세주 하느님을 생각하는 기쁨에 이 마음 설렙니다.
2) 주께서 여종의 비천한 신세를 돌보셨습니다.
3) 이제부터는 온 백성이 나를 복되다 하리니
전능하신 분께서 나에게 큰일을 해주신 덕분입니다.
4) 주님은 거룩하신 분,
주님을 두려워하는 이들에게는 대대로 자비를 베푸십니다.
5) 주님은 전능하신 팔을 펼치시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습니다.
권세 있는 자들을 그 자리에서 내치시고 보잘것없는 이들을 높이셨으며
배고픈 사람은 좋은 것으로 배불리시고
부요한 사람은 빈손으로 돌려보내셨습니다.
주님은 약속하신 자비를 기억하시어
6) 당신의 종 이스라엘을 도우셨습니다.
7) 우리 조상들에게 약속하신대로 그 자비를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영원토록 베푸실 것입니다.”

6. 우리는 예배 중에 신경 (信經, 信條, 제 1차, 제2차 세계공의회에서 제정된 니케아-콘스탄티 노플 신경)합송으로 우리의 신앙을 고백합니다.

나는 믿습니다.
1) 한 분이신 하느님 아버지! 전능하시고, 하늘과 땅, 유형무형한 만물의 창조주이신 하 느님을 믿습니다.
2) 그리고, 오직 한 분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모든 세대에 앞서, 하느님 아버지로 부터 나신 하느님의 외아들이시며, 빛으로부터 나신 빛이시오, 참 하느님으로부터 나 신 참 하느님으로서, 창조되지 않고 나시어, 하느님 아버지와 하나이시며, 만물이 다 이 분으로 말미암아, 창조되었음을 믿습니다.
3) 우리 인간을 위하여,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에서 내려오셔서, 성령으로 동정녀 마 리아께 혈육을 취하시고, 사람이 되심을 믿으며,
4) 본디오 빌라도 시대에, 우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기아 못 박히시고, 죽으시 고, 묻히심을 믿으며,
5) 성경 말씀대로 사흘 만에 부활하시고,
6) 하늘에 올라, 하느님 아버지 오른 편에 앉아 계시며,
7)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영광중에 다시 오시리라 믿으며,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 으십니다.
8) 그리고 주님이시며, 생명을 주시는 성령을 믿으며, 성령은 하느님 아버지로부터 좇아 나시며, 하느님 아버지와 아들과 더불어 같은 흠숭과 같은 영광을 받으시며, 예언자를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9) 하나인, 거룩하고, 보편되고,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를 믿습니다.
10) 죄를 사하는 하나인 세례를 알고 믿습니다.
11) 죽은 이들의 부활과,
12) 내세의 영생을 굳게 믿고 기다립니다.
아멘.

7. 우리는 “예수기도” 수행을 열심히 합니다.
“ 주 예수 그리스도, 하느님 아들이시여, 죄인인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라는 기도문을 반복 암송합니다. 쉬지 않고 드리는 기도입니다. 실매듭 묵주나 열매나 나무로 만든 묵주를 사용합니다.

8. 우리 뜨로이체 수도회는 반 은수 정주공동생활 형태(半隱修 定住共同生活 形態)로 시작합니다. 여성수도원, 남성수도원 서로 다른 거처에서 생활합니다.

9. 우리는 사도들의 신앙과 교부들의 가르침을 따릅니다. 특히 수도영성생활에서 모범을 보여주신 교부들의 삶, 순교자들의 신앙을 본받습니다(필로칼리아 공부).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