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한국러시아정교회

정교 영성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질문/답변

언론보도
 

 


성 헬레나 기도의 집 오픈




<성 콘스탄티누스와 성 헬레나>

동해 바다를 한 눈에 내다볼 수 있는 장호언덕 위에 성 헬레나 기도의 집 문을 열었습니다. 작은 방 하나를 기도실로 꾸몄습니다. 주 예수님 이콘은 중앙에 안치하였고 좌우에는 예수님의 주요 행적과 연관되는 이콘들을 안치했습니다. 이콘들 중에서 성가정(어린 예수님, 성모 마리아님, 의인 성 요셉) 식탁 위에 성 루가 복음사가가 직접 그렸다는 블라디미르의 성모자 이콘도 안치했습니다. 이콘은 하늘나라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창문과 같다고 표현되기도 합니다.

성 헬레나 기도의 집은 아직은 작은 공간이지만, 하느님 법 공부, 치유의 성사인 성유성사전통전례 집전, 예수기도-마음의 기도- 수행, 이콘 공부, 전례음악 감상, 하늘과 땅, 산, 내, 들, 그리고 바다를 바라보면서 창조주, 하느님의 말씀을 명상기도로 할 수 있습니다. 성 헬레나 기도의 집 프로그램 중에는 뜨로이체(성 삼위일체)수도원과 공동운영하는 프로그램도있습니다.(뜨로이체 수도원은 3 Km 거리의 계곡에 있습니다.)

찾아오시는 길은 삼척에서 울진으로 가는 길에, 또는 울진에서 삼척으로 가는 길에 장호 직행버스 정류장에서 하차→장호우편취급소-전화 (033)573-5220, 5210)-로 오시면 됩니다. 정류장에서 아주 가깝습니다.

2005년도에 들어서서 장호우체국이 폐국 되면서 같은 자리에 장호우편취급소가 들어섰습니다. 장호우편취급소는 이층 건물입니다. 건물 안으로 들어서면서, 1층의 좌측 코너에서는 우편취급업무 봉사를 합니다. 중앙 공간에서는 정교선교업무 프로그램 운영을 합니다. 우측 코너에서는 정교신앙 및 생활상담 코너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층에는, 작은 마루를 통한 방 한 개는 기도실이고, 한 개는 침실, 한 개는 주방으로 활용합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모든 일의 시작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합니다!


<성 헬레나 기도의 집 주보성인 성녀 헬레나 황후에 대하여>


성녀 헬레나는 3세기 영국 왕 콜(Cole)의 딸로서 명성이 있는 공주였습니다. 성녀는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신심으로 주 예수님께서 고난 받으신 골고타 언덕을 순례하는 중에 주님이 지셨던 거룩한 십자가를 발견하였습니다. 성녀 헬레나 황후는 생애 말년에 자기 손자 크리스푸스의 신비스런 죽음에 자극을 받은 후 성지순례 여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성녀는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신 장소, 삼 일간 묻히셨던 거룩한 무덤 터, 그리고 주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40일 만에 승천하신 장소에 아름다운 그리스도교 성전을 건설하도록 했습니다.

성녀 헬레나 황후의 주 예수님에 대한 지극한 신심은 아들 콘스탄티누스 황제도 어머니와 똑 같았습니다. 성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300여 년간의 그리스도 교인들에 대한 박해를 종식 시켰습니다. 그는 비잔틴 도시에 하느님의 영광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아름다운 그리스도교 성전을 많이 세우면서 비잔틴의 도시를 그리스도교화 하였습니다.

아주 중요한 일은, 당시 세계의 중심국가, 로마의 중심사회로부터 소외 중에 멸시와 천대를 받으면서, 비웃음과 조롱 속에서 사람들의 구경거리로 맹수의 밥이 되어 비참하게 죽어가던 그리스도 교인들은 이제 자유를 얻게 되었고, 그리스도교 신앙은 로마의 중심에 우뚝 서서 온 세계를 향하여 생명의 빛! 그리스도의 빛을 비추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세계공의회를 통한 그리스도교 신앙의 지표인 신앙의 신조(信條, CREED, 信經)를 오늘 우리들에게 유산으로 물려준 역사적인 일입니다.

성녀 헬레나 황후는 AD 328년에 귀천했고, 성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337년 6월 3일에 귀천했습니다. 성 교회는 이 신심 깊은 모자를 사도반열로 현양하여 교회력에서 같은 날에 그들의 축일(유리우스력 6월3일/그레고리안력 5월21일)로 정하여 기념하고 있습니다.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