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한국러시아정교회

정교 영성
예수기도
필로칼리아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잦은 질문/답변

언론보도
 

 

2007.1.7 (12.25)

"성탄 메세지"


1962년 샌프란시스코

상하이와 샌프란시스코의 성 요한


사랑의 아버지이신 평화의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평화를 주시기 위해서 당신의 위대한 성삼위 중 한 분을 우리에게 보내주셨습니다. 영원한 성삼위의 한 분이 천상의 사자로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이 천상의 사자는 보통 천사가 아닙니다. 이분은 바로 하느님의 독생자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에게 평화를 가져 오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이라고 제자들에게 여러번 말씀하십니다. "너희에게 내 평화를 준다. 내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다르다" 라고 최후의 만찬 때 말씀하시며, 부활 후 제자들에게, "평화가 있기를" 이라고 또 말씀하십니다. 성 사도 바오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평화입니다. 그리스도는 십자가로서 하느님과 우리를 화해시키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하느님께 다가갈 수 있으므로 그는 우리에게 오셔서 적대감을 없애고 평화를 주셨습니다."

하늘과 땅을 갈라놓았던 벽이 허물어졌습니다. 생명의 나무로 가지 못하게 막고 있었던 칼이 사라졌습니다. 죄인인 우리에게 창주주께서 오셔서 우리를 부르고 계십니다! 성 사도들의 입을 통하여 성령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는 하느님과 화해하였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죄인인 우리는 하느님께로 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오신 하느님의 아들에게 가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 다가가려는 열망이나 노력이 없다면 우리 마음 속에 하느님의 평화는 자리잡을 수 없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강제로 오도록 하지 않으시지만 우리를 항상 부르시고 계십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자들아 내게로 오라. 내가 평화를 주겠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죄의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이들, 노동으로 지친이들, 그리고 안식을 찾지 못한이들을 부르십니다. 그리스도께 다가가면 우리는 이 땅의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내적 평화를 찾게될것입니다. 우리의 영혼은 천상의 평화와 기쁨을 누릴 것입니다.

아기예수님을 경배한 동방박사들과 목자들은 바로 그러한 평화와 환희를 느꼈습니다. 그러나, 평화도 환희도 헤롯과 아기예수님을 해치려하는 이들은 감동시키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악한 욕망과 적개심은 내적 평화와 함께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든 내적평화를 가지지 못한 사람은 분쟁의 씨앗을 뿌리며 적개심을 조장합니다.

교회는 지금 하늘에서 오신 그리스도를 만나라고 여러분을 부르고 있습니다. 헤롯이 아니라 동방박사들처럼 그리스도를 만나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명을 얻고자 한다면 악한 말을 삼가고 거짓을 말하지 말라. 악을 멀리하고 선을 행하라. 평화를 찾고 계속 간직하라"는 성경말씀대로 실천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하느님의 아드님은 우리가 하느님의 말씀대로 살 수 있도록 우리에게 힘을 주시기 위해서도 오신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베들레헴에 아무 의미없이 오신 것이 아닙니다. 베들레헴은 "빵집"입니다. 그리스도는 천상의 음식이신 당신의 몸으로 우리를 먹이십니다. 창조주이신 하느님께서 육체를 가진 아기로 태어나셔서 구유에 누우셔서, "내 몸을 먹고 믿음으로 강해져라"라고 외치고 계십니다. 이 성스러운 아기예수님의 말씀은 바로 우리를 향한 말씀입니다. 우리 모두 이 말씀에 귀를 기울입시다. 우리 모두 동방박사들을 본받고 목자들처럼 서두릅시다! 우리의 교회는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신 베들레헴의 동굴입니다. 은유적인 것이 아니라 실재로 그리스도께서는 가장 순결한 육체로 지금 막 태어나서 교회 안에서 쉬고 계십니다. 우리 모두 그리스도를 경배합시다. 우리의 생각과 열망을 선물로 드립시다. 우리의 죄를 고백하고 그리스도의 순결한 몸과 피를 맛봅시다. 이전에 이렇게 하지 못한 이들은, 베들레헴의 별이 빛나고 있는 바로 지금 실천합시다. 그러면, 우리의 정신은 새롭게 되고 가슴 속에서 다음과 같은 천상의 외침을 듣게 될 것입니다.

"하늘 높은 곳에는 하느님께 영광, 땅에서는 그가 사랑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셨습니다!

1962년 샌프란시스코에서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